이미골 둘러보기[클릭..
펜션내부 보기[클릭]
교육농장 에듀팜
 
 
아미골갤러리
자주묻는질문
군장병면회숙박
워크숍소식
손님발자취
자유게시판
아미골 on TV
 
조회수 3744
제목 질경이
작성자 amee01
작성일자 2010-05-12

 


 

 

'질경이' 이야기를 하면 먼 옛날 중국 군대에서 일어 났던 에피소드 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혹시 모르는 사람을 위해 여기에서도 그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자.


옛 중국 한나라에 마무라는 장군이 많은 군사를 이끌고 먼나라를 치러 전쟁터로 가는 길이었다.

 

그가 사막에 이르자 풍토병과 굶주림에 병사들이 많이 죽고, 타고 온 말도 피오줌을 누면서 한 마리씩 쓰러져 나갔다.

 

말을 관리하는 병사는 어차피 죽을 병든 말들을 풀어 주었는데, 3일쯤 지나자 말들이 생기를 되찾아 막사로 돌아왔다.

 

말관리 병사는 그 말들이 무엇을 먹었는지 살펴 보니, 어떤 말이 세워 놓은 전차 앞에서 돼지 귀처럼 생긴 풀을 뜯어 먹는 것이었다. 그래서 병으로 신음하는 병사들에게 그 풀로 국을 끓여 주었는데, 놀랍게도 모두들 생기를 되찾았다고 한다.


마무장군은 그풀의 이름을 지었는데 "수레바퀴 앞에서 말이 풀을 뜯었다" 해서 차전초(車前草)라 부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질경이라고 부르는데, 숱하게 밟혀도 질기게 잘 산다고 하여 질경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질경이의 종류로는 털질경이, 왕질경이, 개질경 등이 있고, 창질경이(Plantago lanceolata Linne)의 씨는 약용으로 쓰지 않는다고 한다.  

 

질경이가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널리 알여져 있고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해 보면 알 수 있다.

 
질경이요리는 의외로 맛이 좋다. 다음은 질경이 나물을 만드는 방법이다.
1.우선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끓인다.
2.끓는 물에 잘 씻은 질경이를 넣어 살짝 데쳐서 꺼내고 찬물에 헹궈낸다.
3.헹군 질경이를 주먹으로 물을 짜낸다.
4.짜낸 질경이에 갖은 양념을 넣어서 무친다.
5.양념은 집간장,소금,찐마늘 약간, 파, 참기름, 멸치다시마가루나 버섯가루, 들깨가루,빻은 참깨 등
다음은 질경이를 볶아서 먹는 방법이다.
1.위 3번 까지 같은 방법으로 데쳐서 짜 놓은 나물을 사용한다.
2.오목한 후라이팬에 넣고 들기름을 두르고 소금이나 집간장 또는 액젓을 조금 넣어 간을한다.
3.멸치 국물을 약간 넣고 마늘 파 등을 넣어 물 거려서 간이 배면 불을 붙여서 살짝 볶아낸다.
4.마지막으로 참깨도 넣어서 살짝 섞어서 접시에 담는다.
 
요즘 질경이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데  진짜 맛있고 깔끔한 것이 고급 상품으로 전혀 손색이 없다.
1.가능하면 큰 잎을 줄기와 함께 따서 씻어서 가지런히 포개어 놓는다.
2.간장,설탕,식초를 동일한 양으로 함께 끓여서 질경이를 담은 그릇에 붓는다.
3.하루 지나 "2"에서 고인 액을 다른 그릇에 따르고 다시 끓여서 붓는다.    
질경이 장아찌는 밥에 얹어 먹어도 좋지만, 돼지고기를 삶아서 마늘 한쪽 넣고 쌈을 싸 먹으면 그 맛이 훌륭하다.
 
아미골에는 3년전에 약 500평의 질경이 밭을 조성했는데, 처음에는 주변의 산자락,길 가에서 채취를 해서 옮겨 심었다. 다음 해 부터는 저절로 떨어진 질경이씨에서 새싹이 나기도 했지만 생각보다 잘 퍼지지 않아 주변에서 씨를 모아와서 호미로 땅을 조금 파고 묻었더니 많은 싹이 나왔다.
 
질경이 밭에 수시로 다른 풀을 호미로 메어주고 거름도 뿌려 주었으나 멸구 등 벌레가 잎을 갉아먹어 벌겋게 되고 잘 자라지 않아 애를태우게 되었다. 그러나 주변에 다른 풀 속에서 자라는 질경이는 벌레도 잘 안먹고 배추 만큼이나 크게 잘 자라는 것을 볼 때 질경이밭은 무엇인가 부족한 것이 분명 해 보였다.
 
결국 이것 저것을 분석 해 보니 '질경이는 질경이 답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즉, 질경이만 모아서 밭을 만들면 다른 채소처럼 연약해 져 병충해도 생기고 동종 경쟁 때문인지 잘 자라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질경이 밭은 돼지풀,망초 등 너무 키가 커서 햋볕을 가리는 풀만 제거하고 다른 풀이나 나무를 같이 키우고 있다. 
 

 
 

 


야생초 농사 -야생초 농사- 아미골은 관습농사 입장에서 보면 무척 척박한 땅이지만 야생초에게는 깨끗한 물과 공기가 있는 골짜기이므로 더 없이 좋은 환경입니다.야생초마을 아미골은 화학비료나 농약을 ..
[조회수 : 2534,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3-08-12]
좋은 블루베리 소개합니다. 블루베리 생과를 먹을 수 있는 계절이 왔습니다. 블루베리는 이제 사과,배,포도,밀감,감,복숭아,자두 등과 같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찿는 과일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블루베리는 눈에 특히 좋다고 ..
[조회수 : 2499,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3-07-02]
고구마 수확 아미골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고구마 농사가 제대로 되었습니다. 밭을 일구고 두 해 동안 퇴비를 넣은 것이 이제야 효가가 나타나는 모양입니다. 포크레인으로 고구마 두둑 옆을 살짝 파 주고 나서 호미로 고구마를..
[조회수 : 2392,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2-10-12]
뽕밭에 토종닭 기르기 아미골에서 처음으로 닭을 기르기 시작했습니다.동물을 키우면 사람이 바빠지고 환경이 나빠질 뿐 아니라 자유롭게 장기 외출을 못하는 문제 때문에 그동안 풍산개 두마리 외는 동물을 키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손..
[조회수 : 4151,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2-10-07]
하루 먹을 채소 하루 이틀 동안 먹을 과일(자두)과 채소를 거두었습니다.채소도 바로 따서 먹으면 더욱 맛이 있고 영양도 파괴되지 않아 좋습니다. 아미골은 자주먹는 채소는 대부분 직접 길러서 먹습니다. 증명서는 없어도 물론 유..
[조회수 : 1412,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2-07-18]
야생초 농사 아미골은 논이 없습니다. 밭도 평평한 곳이 거의없고 산자락 비탈진 땅이 대부분이지요. 아미골의 농부도 관습농법으로 농사 짓기는 아예 글러먹은 사람입니다. 화학비료도 안쓰고 농약은 아예 관심이 없기 때문이지..
[조회수 : 2716,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1-11-11]
꿀풀 경상대학교 생명과학연구원에서 임상실험 결과 항암억제력이 가장 뛰어난 4대 약초를 찿아내어 MBC를 통해 발표한 것 중 꿀풀이라고 부르는 하고초도 포함되어 있다. 꿀풀은 너릅나무와 꾸지뽕 다음으로 항암..
[조회수 : 4136,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1-05-09]
명품 된장,간장 만들기 콩밭을 메러 온 아줌마들이 하는 말 : 왜 제초제 안쓰고 힘들게 풀을 메는 거요? -농약이 비싸서 그렇습니다.허허허! 다시 아줌마들의 돌아오는 대답 : 밭 메는 품삭이면 제초제값이 문제가 아니라 콩 실컷 사 먹고..
[조회수 : 3826,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0-07-22]
야생초밭 만들기 풀과 사람이 맨 몸으로 싸우면 사람이 질 수 밖에 없다고 한다.그래서 제초제를 치고 비닐을 씌워서 풀을 제압한다.물론 그 말이 맞다. 풀 메고 돌아서면 또 자라나는 풀을 사람이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풀메는..
[조회수 : 2796, 작성자 : amee01, 작성일자 : 2010-05-30]
느릅나무와 건강 4대 항암약초 중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 진 느릅나무 껍질 최근 경상대학교 생명과학연구원에서 임상실험 결과 항암억제력이 가장 뛰어난 4대 약초를 찿아내어 MBC를 통해 발표하였다고 한다. 이 중 느릅나..
[조회수 : 3570, 작성자 : amee01, 작성일자 : 2010-05-19]
민들레 민들레가 흔해 빠진 풀이라고 하는 말은 이제 옛날 이야기이다. 민들레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늘리 알려져 있고 최근 언론보도도 가끔나오고 관련 제품 광고도 자주 접하게 되어 민들레도 귀한 몸이 되었다. 사람..
[조회수 : 2831, 작성자 : 아미골, 작성일자 : 2010-05-12]
질경이 '질경이' 이야기를 하면 먼 옛날 중국 군대에서 일어 났던 에피소드 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혹시 모르는 사람을 위해 여기에서도 그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자. 옛 중국 한나라에 마무라는 장군이 많은 군사를 이..
[조회수 : 3743, 작성자 : amee01, 작성일자 : 2010-05-12]
     
 

야생초마을아미골ㅣ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숭의전로222-133ㅣ대표:이한필
사업자등록번호:137-08-57820(업태:숙박업,종목:농어촌민박/체험학습)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3-경기연천-0010
전화:031-835-5633 팩스:031-833-5633 이메일 belga@naver.com
본 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자료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야생초마을아미골에 있습니다.